유독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고 자꾸 딴생각이 드는 날이 있습니다. 이럴 때 시도해볼 수 있는 8가지 대처 방법과 생각을 정리하는 요령을 소개합니다.
공부 집중 안 될 때 대처법 TOP 8 | 딴생각 차단 팁
1. 공부 환경 정돈하기
- 주변 환경이 어수선하면 시선이 분산되고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책상 위에는 현재 공부하는 과목 관련 자료 외에는 모두 치웁니다.
- 스마트폰, 간식 등 집중을 방해할 수 있는 물건은 눈에 띄지 않거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둡니다.
- 예시: 공부 시작 전, 책상 위 잡동사니를 서랍에 넣고 필요한 교재와 필기구만 꺼내둡니다.
2. 학습 목표 잘게 쪼개기
- 막연하고 큰 목표는 부담감을 주고 시작을 어렵게 만듭니다.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로 나누면 성취감을 느끼며 집중력을 유지하기 쉽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오늘 공부할 전체 분량을 시간 단위 또는 페이지 단위로 구체적으로 나눕니다.
-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체크하며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확인합니다.
- 예시: ‘수학 챕터 2 끝내기’ 대신 ‘2-1 개념 30분 읽기’, ‘관련 예제 30분 풀기’, ‘연습문제 5문제 풀기’ 등으로 세분화합니다.
3. 시간 관리 기법 활용하기 (뽀모도로 기법 등)
- 정해진 시간 동안 완전히 집중하고 짧은 휴식을 반복하는 방식은 꾸준한 집중력 유지에 효과적입니다.
- 실천 방법 (뽀모도로 기법 예시):
- 타이머를 이용하여 25분 동안 공부에 집중합니다.
- 25분이 지나면 알람이 울리고, 5분간 짧은 휴식을 취합니다. 이 때 가벼운 스트레칭 등이 좋습니다.
- 이 과정을 4번 반복한 후에는 15분~30분 정도의 긴 휴식을 갖습니다.
- 자신의 집중력 지속 시간에 맞춰 시간 간격은 조절할 수 있습니다. (예: 50분 집중, 10분 휴식)
4. 스마트폰 및 방해 요소 차단하기
- 집중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인 스마트폰 알림이나 유혹을 물리적으로 차단합니다.
- 실천 방법:
- 공부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무음 또는 비행기 모드로 설정합니다.
- 가능하다면 스마트폰을 다른 공간에 두거나, 적어도 눈에 보이지 않는 서랍 등에 넣어둡니다.
- 집중 시간 관리 앱 등을 활용하여 특정 앱 사용을 제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.
- 예시: 공부 시작 전 거실에 스마트폰을 두고 방에 들어옵니다.
5. 딴생각 메모하기
- 공부 중 불쑥 떠오르는 다른 생각들은 집중력을 흐트러트립니다. 이를 억지로 누르기보다 잠시 기록해두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작은 메모지나 노트 한 켠에 ‘딴생각 기록 공간’을 마련합니다.
- 공부 중 다른 생각이 떠오르면 간단히 키워드만 적어두고 바로 공부로 복귀합니다.
- 정해진 휴식 시간이나 공부가 끝난 후에 기록한 내용을 확인하고 처리합니다.
- 예시: ‘저녁 메뉴 고민’이라는 생각이 들면 메모지에 ‘저녁 메뉴’라고만 적고 다시 문제 풀이에 집중합니다.
6. 가벼운 신체 활동 시간 갖기
-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뇌가 둔해질 수 있습니다. 짧은 신체 활동은 뇌를 환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.
- 실천 방법:
- 공부 중간 계획된 휴식 시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합니다. (목, 어깨 돌리기, 허리 펴기 등)
- 잠깐 일어나서 물을 마시거나 창밖을 보는 등 자세를 바꿔줍니다.
- 집중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느껴질 때는 5~10분 정도 짧은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.
- 예시: 1시간 공부 후 알람에 맞춰 일어나 목과 어깨를 5분간 스트레칭합니다.
7. 계획적인 휴식 취하기
- 쉬지 않고 계속 공부하는 것보다 적절한 휴식은 장기적인 집중력과 학습 효율을 높입니다.
- 실천 방법:
- 공부 계획을 세울 때 휴식 시간을 명확하게 포함시킵니다. (예: 매 시간 5~10분 휴식)
- 휴식 시간에는 공부와 관련된 생각을 잠시 잊고 완전히 쉽니다.
-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휴식입니다.
- 예시: 9시부터 11시 50분까지 공부 계획 시, 9시 50분~10시, 10시 50분~11시에 각각 10분 휴식을 넣습니다.
8. 자신에게 맞는 학습 환경 소리 찾기 (백색소음 등)
- 완전한 정적보다 약간의 소음이 집중력을 높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. 단, 개인차가 크므로 여러 시도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소리를 찾아야 합니다.
- 실천 방법:
- 잔잔한 클래식 음악, 자연의 소리(빗소리, 파도 소리 등), 백색소음, 학습용 ASMR 등을 활용해봅니다.
- 가사가 있는 음악이나 지나치게 자극적인 소리는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.
- 스터디 카페나 도서관의 자연스러운 소음 환경이 맞는 사람도 있습니다.
- 예시: 유튜브나 앱에서 ‘백색소음’ 또는 ‘집중력 높이는 음악’을 검색하여 여러 종류를 들어보고 가장 편안하게 집중되는 소리를 선택합니다.
공부 슬럼프 극복 방법 | 동기 부여 유지하기
공부 슬럼프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. 중요한 것은 슬럼프를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며 다시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.
자신의 상태 정확히 파악하기
- 슬럼프의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걸음입니다. 왜 공부하기 싫어졌는지, 어떤 점이 힘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최근 학습 패턴과 생활 습관을 점검하며 변화된 부분이나 어려움을 느꼈던 지점을 찾아봅니다.
- 자신의 감정 상태(불안, 무기력, 좌절 등)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기록해봅니다.
- 주변에 신뢰할 수 있는 사람(친구, 가족, 선생님 등)과 대화를 통해 객관적인 조언을 구해볼 수도 있습니다.
- 예시: ‘특정 과목에 대한 진도 부담감 때문에 전체적인 학습 의욕이 저하된 것 같다’, ‘체력 저하로 인해 집중 시간이 줄어들었다’, ‘시험 결과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책을 펴기 어렵다’ 등 구체적으로 원인을 분석합니다.
긍정적 마음가짐 유지하기
- 지나친 자기 비난이나 부정적인 생각은 슬럼프를 더욱 깊게 만들 수 있습니다. 스스로를 격려하고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실천 방법:
- 과거 성공 경험이나 성취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자신감을 회복합니다.
-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, 오늘 하루 성실했던 자신을 칭찬합니다.
- 긍정적인 문구나 명언 등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
- 예시: ‘지난번 어려웠던 시험을 잘 치렀던 것처럼 이번에도 해낼 수 있다’, ‘지금까지 꾸준히 해온 것만으로도 대단하다’, ‘작은 목표 하나를 달성했으니 스스로에게 칭찬해주자’ 와 같은 생각을 의식적으로 합니다.
목표 재점검 및 수정하기
- 때로는 세웠던 목표가 현재 자신의 상황이나 역량에 비해 너무 높거나 비현실적이어서 동기 부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현재 자신의 학습 능력과 가용 시간을 고려하여 목표를 현실적으로 재조정합니다.
- 장기 목표를 유지하되, 단기적으로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들을 설정하여 성취감을 자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. (위 ‘학습 목표 잘게 쪼개기’ 참고)
- 목표 달성 과정을 이전보다 더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부담감을 줄입니다.
- 예시: ‘이번 달까지 수학 문제집 한 권 끝내기’가 부담스럽다면, ‘이번 주까지 챕터 하나 마무리하기’ 또는 ‘매일 꾸준히 10문제씩 풀기’ 등으로 목표를 수정합니다.
규칙적인 생활 습관 회복하기
- 불규칙한 수면, 식사, 활동 패턴은 신체적, 정신적 피로를 누적시켜 학습 집중력과 의욕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.
- 실천 방법:
-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합니다. (충분한 수면 시간 확보 필수)
-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챙겨 먹습니다.
-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 등을 통해 신체 활동량을 유지하여 활력을 높입니다. (위 ‘가벼운 신체 활동 시간 갖기’ 참고)
- 예시: 매일 밤 11시 취침, 아침 7시 기상을 목표로 생활 패턴을 조정하고, 점심 식사 후 짧게 산책하는 시간을 갖습니다.
학습 외 활동으로 재충전하기
- 공부에 대한 압박감과 스트레스에서 잠시 벗어나,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정신적인 환기와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- 실천 방법:
- 주말이나 정해진 휴식 시간을 활용하여 취미 활동(음악 감상, 운동, 영화 보기 등)을 즐깁니다.
- 친구나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.
- 단, 재충전이 지나친 나태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시간 계획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예시: 토요일 오후에는 잠시 공부를 잊고 좋아하는 스포츠 경기를 보거나 친구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. 이후 다시 공부로 돌아올 에너지를 얻습니다.
환경 변화와 루틴 조정 | 슬럼프 벗어나기
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은 슬럼프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공부 장소나 방식에 작은 변화를 시도해 보세요.
자극을 위한 학습 환경 바꾸기
- 매일 같은 환경에서 공부하는 것이 지루함이나 무기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때로는 장소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기분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평소 공부하던 장소(집, 독서실)를 벗어나 스터디 카페, 도서관의 다른 열람실, 혹은 탁 트인 조용한 카페 등을 이용해봅니다.
- 집에서 공부한다면 책상의 위치를 바꾸거나, 방의 구조를 조금 변경하여 시각적인 변화를 줍니다.
- 공부하는 시간대를 조절하여 평소와 다른 시간에 집중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.
- 예시: 매일 집에서만 공부했다면, 주말에는 근처 도서관에 방문하여 다른 사람들의 학습 분위기를 느끼며 집중력을 환기합니다. 혹은 아침 일찍 일어나 상쾌한 상태에서 잠깐 공부해 봅니다.
함께 공부하며 시너지 얻기 (스터디 활용)
- 혼자서 의지를 다지기 어려울 때, 함께 공부하는 동료의 존재는 긍정적인 자극과 책임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특정 과목이나 목표를 공유하는 스터디 그룹을 만듭니다.
- 온라인 스터디 플랫폼이나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함께 공부하는 그룹에 참여합니다.
- 서로의 학습 계획과 진도를 공유하고 점검하며 선의의 경쟁과 격려를 주고받습니다.
- 예시: 주 2회 정해진 시간에 만나 각자 공부한 내용을 설명하고 질문하는 시간을 갖거나, 매일 아침 온라인 채널을 통해 출석 체크 및 오늘의 목표를 공유하며 서로를 독려합니다.
긍정적 강화와 자기 돌봄 | 지속 가능한 동기 부여
스스로를 지지하고 작은 성취를 인정하는 것은 슬럼프를 넘어 꾸준히 나아갈 힘을 줍니다. 자신을 위한 보상과 돌봄을 잊지 마세요.
성취에 따른 작은 보상 설정하기
- 정해진 학습 목표를 달성했을 때 스스로에게 작은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고 다음 목표를 향한 동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과도하지 않은 선에서 자신이 좋아하고 기분 전환이 될 수 있는 소소한 보상 목록을 만듭니다. (예: 좋아하는 음료 마시기, 짧은 웹툰 보기, 산책하기 등)
- 목표의 크기에 따라 보상의 수준을 다르게 설정합니다. (일일 목표, 주간 목표 등)
- 보상은 학습 완료 직후에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목표 달성과 긍정적 경험을 연결합니다.
- 예시: 오늘 계획한 수학 20문제를 모두 풀면, 15분간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스트레칭을 하며 휴식합니다. 이번 주 학습 목표를 모두 달성하면 주말 저녁에 맛있는 간식을 먹으며 영화 한 편을 봅니다.
전문가 또는 멘토의 조언 구하기
- 혼자 힘으로 슬럼프를 극복하기 어렵다고 느껴질 때는 전문가(상담사, 코치)나 경험이 있는 선배, 선생님 등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학교나 청소년 상담 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학습 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해봅니다.
- 자신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구체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멘토(선배, 선생님 등)와 솔직하게 대화합니다.
- 객관적인 시각에서 자신의 문제를 진단받고, 현실적인 해결책과 정서적인 지지를 얻습니다.
- 예시: 담임 선생님이나 학과 선배에게 찾아가 현재 학습 상황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슬럼프 극복 경험에 대한 조언을 구합니다.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새로운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습니다.
메타인지 활용 학습법 | 능동적 사고 키우기
단순히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공부하느냐입니다. 메타인지를 활용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면 집중력과 이해도를 높여 학습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.
자신의 학습 이해도 점검하기
- 메타인지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입니다. 이를 통해 학습의 방향을 정확히 설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.
- 실천 방법:
- 백지 복습: 공부한 내용을 보지 않고 백지에 떠오르는 대로 개념, 목차, 핵심 내용 등을 적어봅니다. 막히는 부분이 자신이 정확히 모르는 부분입니다.
- 설명해보기: 학습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듯 설명해봅니다. 설명이 매끄럽지 않거나 용어 사용이 부정확하다면 이해가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.
- 예상 문제 만들기: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출제해보고 풀어봅니다. 어떤 유형의 문제를 만들 수 있는지, 풀 수 있는지를 통해 이해도를 점검합니다.
- 예시: 특정 단원 학습 후, 교재를 덮고 백지에 마인드맵 형식으로 핵심 키워드와 그 관계를 그려보며 빈틈을 확인합니다. 또는 동생에게 방금 배운 개념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고 질문에 답해봅니다.
능동적 학습 기법 적용하기
- 눈으로 읽기만 하는 수동적인 학습은 기억에 오래 남기 어렵습니다. 질문하고, 요약하고, 연결하며 적극적으로 정보를 처리할 때 학습 효과가 높아집니다.
- 실천 방법:
- 질문 생성: 교재를 읽으면서 ‘왜 그럴까?’, ‘이 개념이 다른 내용과 어떻게 연결될까?’, ‘핵심 내용은 무엇일까?’ 등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봅니다.
- 요약하기: 한 문단 또는 한 챕터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여 정리합니다. 핵심을 파악하는 훈련이 되며 기억에도 도움이 됩니다.
- 연결 짓기: 새롭게 배운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과 연결하여 의미를 부여합니다. 관련 정보 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이해와 기억이 용이해집니다.
- 예시: 역사적 사건을 공부할 때, ‘이 사건이 일어난 원인은 무엇일까? 당시 다른 나라 상황은 어땠을까?’ 질문하며 찾아봅니다. 또는 과학 개념을 배운 후 핵심 원리를 1~2 문장으로 요약하여 노트합니다.
오류 분석을 통한 성장
- 문제를 틀리거나 내용을 잘못 이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학습 과정의 일부입니다. 중요한 것은 오류를 회피하지 않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배움의 기회로 삼는 태도입니다.
- 실천 방법:
- 오답 노트 작성: 틀린 문제의 단순히 답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, 왜 틀렸는지(개념 이해 부족, 계산 실수, 문제 해석 오류 등)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기록합니다.
- 유사 문제 반복 풀이: 틀렸던 유형의 문제를 다시 풀어보거나 유사한 문제를 찾아 해결하며 약점을 확실히 보완합니다.
- 개념 재확인: 특정 유형의 오류가 반복된다면 해당 부분의 기본 개념부터 다시 꼼꼼하게 학습합니다.
- 예시: 수학 문제를 틀렸다면, 해설지를 바로 보는 대신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(공식 적용 오류, 계산 실수 등) 스스로 찾아 표시하고, 관련 개념을 교과서에서 다시 찾아 읽어봅니다. 이후 유사 유형 문제를 2~3개 더 풀어 완벽히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.
이 글에서는 공부 집중 안 될 때 대처법 TOP 8 | 딴생각 차단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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